TIL/객체지향

객체 (Object)

야아옹 2020. 11. 17. 12:53

1. 객체의 핵심은 기능을 제공하는것

 객체 지향의 가장 기본은 객체이다. 앞서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프로시저 로 구성된다라고 했지만,실제로 객체를 정의 할때 사용되는것은 객체가 제공해야할 기능이며, 객체가 내부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갖고있는 지로는 정의 되지 않는다.

 

 * 소리크기 객체

   1. 소리 크기 증가

   2. 소리 크기 감소

   3. 음 소거

 

 만약 소리크기 제어 객체가 있다고 가정 시 내부적으로 소리 크기를 어떤 데이터 타입 값으로 보관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또한 실제로 객체가 어떻게 소리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지는 알 수없다. 단지 소리크기 제어 객체는 

1. 소리 크기 증가 2. 소리크기 감소, 3. 음 소거 3개의 기능을 제공한다. 

 

2. 인터페이스와 클래스, 메시지

 객체는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으로 정의 된다고 했는데 보통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을 오퍼레이션이라고 부른다.

객체의 기능을 사용한다는것은 객체의 오퍼레이션을 사용한다는 의마가 된다 그런데 이는 사용법을 알아야 오퍼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을것이다.

 

오퍼레이션의 사용법은 일반적으로

1. 기능 식별 이름

2. 파라미터 및 파라미터 타입

3. 기능 실행 결과 값 

으로 구성되며 이세가지를 합쳐서 시그니쳐(Signature) 라고 부른다.

 

객체자 제공하는 모든 오퍼레이션 집합을 객체의 인터페이스 라고 부르며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분할 때 사용되는 명칭이 타입(Type) 이다 여기서 말하는 인터페이스는 자바 언어나 C# 포함되어 있는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객체지향에서 오퍼레이션의 집합을 표현할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인터페이스는 객체를 사용하기 위한 일종의 명세나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명세서일뿐 실제 객체가 기능을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가지고 있지않다. 실제 객체의 구현을 정의하는것은 클래스(Class) 이다.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실행을 요청하는 것을 메시지 라고 표현하며 자바 언어 같은 언어에서는 메서드를 호출하는것이 메시지를 보낸다고 표현한다.

 

 

출처 : 개발자가 반드시 정복해야 할 객체 지향과 디자인 패턴

'TIL > 객체지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절차지향 이란?  (0) 2020.10.15